전송 프로토콜의 변화 Part.7-영상 전송 프로토콜RTSP/RTMP/SRT

지금까지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영상 전송 프로토콜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또한 영상 전송 프로토콜과 코덱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영상 전송 프로토콜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한다고 배웠는데, 어떤 영상 전송 프로토콜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전송 프로토콜-RTSP


가장 먼저 소개할 프로토콜은 ‘RTSP’입니다.

RTSP는 실시간 스트리밍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상 전송 프로토콜-RTSP
IETF

이 프로토콜은 1996년에 IETF에서 발표되었습니다.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로, 인터넷 프로토콜 및 기술 표준을 개발하는 국제적인 커뮤니티입니다.

Real Time Streaming Protocol’의 약자로,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인터넷을 통해 비디오를 시청하기 위한 네트워크 제어 프로토콜입니다.


RTSP가 발표되기 이전에 인터넷상에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시청하려면 일단 다운로드를 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5분짜리 영상을 보려면 5분 동안 영상을 다운로드한 후에야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마치 스마트폰에서 GIF를 로딩 후 영상이 재생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길게 영상을 보려면 해당 시간만큼의 영상을 모두 다운로드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사용자들은 굉장히 답답해 했을 겁니다.

혹시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여 다운로드 중에 끊기면 처음부터 다시 다운로드를 받아야 했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타임라인을 이동하여 원하는 부분부터 영상을 재생할 수는 없을까 하는 수요가 생겼고,

영상 전송 프로토콜-RTSP

그 결과 탄생한 것이 바로 ‘RTSP’입니다.

이 프로토콜 등장 이후에는 영상 시청이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원하는 부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었고, 응답 속도도 훨씬 빨라졌습니다.

아직도 CCTV 등에서는 RTS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비디오를 전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술적으로 여러 가지 제약이 따르며, 화질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 영상 전송 프로토콜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영상 전송 프로토콜-RTMP


영상 전송 프로토콜-RTMP
Macromedia

이런 와중에 2009년에 매크로 미디어(Macromedia, Inc)가 새로운 라이브 영상 전송 프로토콜인 ‘RTMP’를 발표했습니다.

RTMP는 ‘Real Time Messaging Protocol’의 줄임말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영상 전송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에서 사용되는데, 유튜브에서 생방송 비디오를 보내려면 RTMP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합니다.

RTMP를 개발한 매크로 미디어(Macromedia, Inc)는

영상 전송 프로토콜-RTMP
Adobe

어도비(Adobe)로 인수되면서 RTMP는 어도비 플래시(Adobe Flash)의 기본 비디오 프로토콜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RTMP라는 프로토콜도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RTMP를 이용하여 미디어 서버를 구축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며,

영상 전송 프로토콜-RTMP
Adobe Flash Player

어도비(Adobe)가 2020년에 플래시(Flash)를 완전히 지원 중단했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RTMP는 오래된 규격이기 때문에 최신 비디오 코덱인 HEVC를 지원하지 못합니다.

정리하자면,

오래된 규격이라는 점,

최신 비디오 코덱을 지원하지 못한다는 점,

보안 이슈가 발생 된다는 점,

암호 전송이 안 된다는 점 등

이러한 이유로 새로운 전송 프로토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현업에서는 RTMP가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쉽게 대체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 전송 프로토콜-RTMP

실제로 유튜브나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 서비스 업체에서는 여전히 RTMP를 통해 라이브 비디오를 받고 있어서 대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영상 전송 프로토콜-SRT


영상 전송 프로토콜-SRT

RTSP나 RTMP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라이브 비디오 프로토콜이 있습니다.

바로 ‘SRT’입니다.

SRT는 RTMP와 RTSP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단점을 극복한 최신 영상 전송 프로토콜입니다.

영상 전송 프로토콜-SRT

이 프로토콜은 하이비젼(Haivision)이라는 회사에서 개발되었으며, 2012년에 처음 발표되었고, 2017년에 완전히 공개되었습니다.

SRT는 ‘Secure Reliable Transport’의 약자로, 이름 그대로 보안이 강화되고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RTMP나 RTSP와 달리, 데이터를 보낸 후 신중한 검수를 거칩니다.

즉, 데이터를 보낸 후 ‘받았니?’라고 물어보고, 상대방이 응답한 후에 다음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위와 같은 기능으로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SRT는 전송 중에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도 있어서, 보안이 중요한 환경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현재 방송사에서는 SNG를 대체하는 용도로 SRT를 채택하고 있는 등, SRT는 매우 중요한 전송 프로토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SRT가 직면한 문제는 범용성과 호환성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이는 SRT를 개발하는 하이비젼(Haivision)이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로, 다른 회사의 SRT 제품과 호환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문제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