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 구매 전 알아야 할 7가지(2023년 7월 VER.)


Windows 11 정품 구매에 어려움을 갖고 계신가요?

Windows 11 정품 구매 간추린 정보를 얻고 싶으신가요?

여기 Wndows 11 정품 구매 전,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하여 정리해 놓았습니다.


글의 순서

  1. 1. 현재 Windows 11 업그레이드를 추천하나요?
  2. 2. Windows 11이 Windows 10 보다 시스템 성능 면에서 우수한가요?
  3. 3. Windows 11 설치 후, Windows 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나요?
  4. 4. Windows 11 COEM(DSP)의 제품키로 Windows 10의 정품 인증이 가능한가요?
  5. 5. MS(마이크로소프트) 정품 스티커라고 붙여진 제품은 모두 정품이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6. 6. 본인이 설치한 Windows 라이센스가 합법적인 제품키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7. 7. 추천할 만한 Windows 정품 온라인 판매 인증점을 알 수 있을까요?

1. 현재 Windows 11 업그레이드를 추천하나요?


Windows(윈도우)11 업그레이드

현재 본인이 Windows 10 정품을 사용 중이고 이에 만족하고 있다면, 이전 글의 ‘3.관련 QnA(Windows 10 구매 추천 가이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Windows 10 사용을 유지해도 좋습니다.

MS(마이크로소프트사)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2025년 10월 14일까지 Windows 10에 대한 각종 업데이트 지원을 유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각종 커뮤니티의 Windows 10 사용자도 Windows 10 지원이 끝나는 그 시점을 기준으로 Windows 10에서 Window 11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 했다가 Windows 10으로 Roll-Back(되돌리기)했다는 게시글도 보이고 있는 있습니다.


2. Windows 11이 Windows 10 보다 시스템 성능 면에서 우수한가요?


Windows(윈도우) 11 시스템 성능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Windows 11이 Windows 10 보다 성능면에서 우수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11이 Windows 10 보다 성능적으로 우수한 조건을 갖추기 위한 전제는 본인의 CPU가 인텔 12세대 이상을 장착한 경우입니다.

덧붙여서 고클럭 램이 장착되어야 합니다.

인텔 12세대 CPU부터는 P코어(고성능)와 E코어(고효율) 결합된 구조이고 이는 Windows 11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Windows 11에서 본인이 무거운 게임을 하거나 영상작업을 할 경우에는 CPU의 P코어(고성능)가 담당하게 되고,

유튜브 시청이나 가벼운 문서작업의 경우에는 E코어(고효율)가 담당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코어 효율을 분배하기 위해서는 Windows 11에서만 지원하는 ‘Thread Director(하이퍼 스레드)’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하여 시스템을 운용해야 합니다.

다만 현재, 국내자료나 해외자료를 대조해보면 코어 성능에 대한 결과값이 어느정도 오차범위가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3. Windows 11 설치 후, Windows 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나요?


Windows 11 다운그레이드

MS(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 10월 6일 Windows 11을 정식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후, Widows 10(ver.2004)에서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했으며,

Windows 11에서 Windows 10으로 Roll-Backl(되돌리기) 또한 가능했습니다.

Windows(윈도우) 시스템 탭에서 복구 옵션의 ‘돌아가기’가 공식적으로 지원이 됐었습니다.

단, Windows 11로 업그레이드 완료 후 10일 이내에만 Roll-Back(되돌리기)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현재 위와 같은 기능은 지원하지 않으며, MS(마이크로소프트)는 공식적으로 2023년 1월 31일 이후로

Windows 10 다운로드 및 판매를 중지한 상황입니다.

Windows 11 설치 후, Windows 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그램상의 기능은 없습니다.


4. Windows 11 COEM(DSP)의 제품키로 Windows 10의 정품 인증이 가능한가요?


Windows-11-COEM-DSP

먼저, Window 정품 라이센스 중 COEM(DSP)은 일반 사용자가 아닌 PC 및 Server 조립 업체에게만 판매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공인된 파트너를 통해 구매하지 않을 경우, 적합하지 않거나 불법적인 제품을 구매할 위험이 농후합니다.

Windows COEM(DSP) 라이센스는 ‘설치 USB’ 타입이 아닌 ‘설치 DVD(홀로그램 미디어)’ 타입입니다.

Windows 10을 설치한 PC에서 Windows 11 COEM(DSP) 제품키로 정품 인증은 가능합니다.

다만 계속적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발표된 것은 아니다 보니 Windows 11 COEM(DSP) 제품키로 사용하시다가

정품 인증이 해제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5. MS(마이크로소프트) 정품 스티커라고 붙여진 제품은 모두 정품이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FPP 타입 또는 COEM(DSP) 타입의 Windows를 구매하게 되면 패키지 겉면에

아래와 같이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Windows-11-정품-스티커

위와 같이 패키지 겉면에 ‘정품’이라고 기입된 스티커가 붙여진 Windows 제품을  모두 정품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허나,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아래와 같이 ‘정품’이라는 말과 함께 MS(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정하는 공인 총판사의 총판명도 함께 포함되어야 합니다.


Windows-11-정품-스티커

MS(마이크로소프트)의 국내 공인 총판은 총 3곳(대원씨티에스/인텍앤컴퍼티니/애티버스)입니다.

이 3사(대원씨티에스/인텍앤컴퍼니/애티버스)의 파트너사(예를 들어, 컴퓨존)에서 구매한 Widnows 제품은 모두 정품입니다.


아래와 같이 국내 MS(마이크로소프트) 총판사의 총판명이 기입될 자리에 미기입으로 표시된 제품은

정품으로 적합하지 않거나 불법적인 제품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Windows-11-정품-스티커

또한, 총판 스티커는 제품에 직접 부착되어 있지 않고, 제품 포장 비닐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정품 스티커의 총판명 기입 여부, 정품 스티커의 부착 위치를 잘 확인하여 올바른 제품을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6. 본인이 설치한 Windows 라이센스가 합법적인 제품키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대부분의 일반 개인용 구매자들은 네이버나 오픈 마켓에서 ‘윈도우 처음 사용자용 홈버전’ 이라는 검색어로

Windows(윈도우)를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마트 스토어’ 또는 ‘오픈 마켓’에서 구매한 Windows(윈도우)가 정식 유통된 합법적인 제품키인지 여부는

Windows(윈도우) 설치 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키보드에서 Window키+ R’ 을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실행창에서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cmd-실행

-명령 프롬프트창에서 ‘slmgr/dlv’를 입력합니다.

Windows 11 명령 프롬프트

-‘제품 키 채널’ 과 ‘라이선스 URL 사용’에서 ‘Retail’을 확인합니다.

Windows 11 제품키 확인

여기서 Retail은 개인용/PC 1대 설치로 메인보드 교체 이후에도 변경하여 지속 가능한 사용이 가능한 제품키입니다.

추가로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 ‘slmgr /xpr’을 입력하면


Windows 11 정품

Windows 11 정품

본인이 설치한 Windows(윈도우) 제품키가 기기 귀속이 아닌 MS(마이크로소프트)계정 귀속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스마트 스토어나 오픈 마켓에서 시중가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한 Windows(윈도우) 제품키 중에

제품 키 채널에서 ‘Retail’이 아닌 ‘Volume’으로 기입된 제품키를 볼 수도 있을 겁니다.

Windows-MAK-키

이 Volume키는 기관이나 단체에서 사용하는 라이센스입니다.

회사나 PC방에서 단체로 제품키를 구매하여 그 내부 구성원만 Windows(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기업용 Windows(윈도우) 라이센스입니다.

해당 단체 구성원이 아니면 해당 Window(윈도우) 라이센스를 사용하실 수 없는 불법적으로 유통된 제품키입니다.

이 제품키는 인증할 수 있는 횟수가 기업별로 정해져 있고, 그 인증 횟수가 줄어들게 되어 초과하게 되면

구매한 제품키를 더 이상 사용하실 수 없게 됩니다.

다시 말해, 언젠가는 그 인증키의 인증 횟수가 초과해 Windows(윈도우) 정품 인증이 풀리게 됩니다.


7. 추천할 만한 Windows 정품 온라인 판매 인증점을 알 수 있을까요?


MS(마이크로소프트)에서 보증하는 공인 인증 정품 Windows 리셀러 온라인 구매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2023년 7월 31일 기준으로 접속 가능하며, 정품 Windows가 판매중인 온라인 구매처만 추려 놓았습니다.

해당 Windows(윈도우) 정품 온라인 구매처에서 가격비교 하시고 합리적인 소비하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